붕어터

비가 오기 전과 올 때 그리고 온 후의 조황은? 본문

낚시이론/일반

비가 오기 전과 올 때 그리고 온 후의 조황은?

사계 A 2024. 2. 10. 16:31
300x250


 

비가 오기 전의 잔뜩 흐린 저기압대에서는 대부분의 붕어가 수면 가까이에 떠오르거나 은신처에 머물면서 평균 이하의 활동을 보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저기압의 영향으로 미세하나마 용존산소가 줄고 부레가 팽창하며 옆줄에 의한 수압의 변화를 느끼기 때문인데 우리가 생각하기에는 입질을 잘 할 것 같은 분위기인데 입질이 뜸한 경우로 여기에 찬바람이라도 몰아치면 입질이 뚝 끊기는 현상이 생깁니다.
비가 오고 있을 때는 수온에 따라 다른 현상을 보이는데 한여름에 낮 동안 일조량이 많아서 표층수온이 25도 이상으로 과도하게 상승되어있을 경우에는 강한 비가 수면을 때려 표층수의 신선도가 높아지면, 붕어들이 일순간 신선한 물과 산소를 공급받으려고 떠오르게 됩니다. 그러므로 비로 인해 신선해진 표층수와 정체된 하층수 간의 물의 대류가 일어나 혼합되기 전에는 오히려 잠시 동안 입질이 끊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다가 비가 지속적으로 내리면서 물이 불어나고 표층과 하층의 물이 대류를 통해서 혼합되는 일정시간이 경과한 후에는 붕어도 활성을 갖게 되어 낚시하기에 좋은 여건이 됩니다. 특히 100mm 정도의 호우가 내릴 때면 폭발적인 오름수위 조황도 볼 수가 있고요.
비가 그친 후에는 황톳물이 심한 곳은 2~3일간 안정이 된 후에야 수중 생태계가 활발해지지요. 황토 입자가 붕어 아가미에 달라붙어서 호흡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황톳물이 지지 않는다면 곧바로 호황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이렇듯 비는 기상조건에 따라서 붕어낚시에 호(好) 불호(不好)의 요소가 됩니다

300x250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