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사진 : 낚시춘추)

 

우리가 대물낚시를 할 때는 대부분 수초 사이에 찌를 세워두고 큰 붕어를 기다리는 낚시를 합니다. 그러니 당연히 수초에 채비가 엉키거나 바늘이 걸리는 것을 감수하면서 낚시를 해야 하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원줄 등 채비를 튼튼하게 하고, 바늘도 큰 것을 사용하는 것이며, 특히 수초 걸림을 예방하기 위해서 외바늘채비를 하는 것입니다.

물론 외바늘채비보다는 쌍바늘채비로 해서, 미끼 참붕어 한 마리가 놓여 있는 것보다 두 마리가 붕어 눈앞에 있게 하면 입질을 받을 확률은 높아진다고 할 수 있겠지요. 그런 생각으로 가지바늘채비를 하여 쌍바늘채비 낚시를 구사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큰 붕어가 입질을 하여 챔질을 성공하였다고 하더라도 이내 수초 속으로 파고들거나 유도하는 과정에서 수초를 극복해야 하는데 쌍바늘채비가 되어 있으면 붕어가 물고 있는 바늘은 붕어의 입에 박혀 있으니 문제가 안 되더라도 나머지 빈 바늘이 수초에 걸리기 십상인데, 이렇게 되면 붕어를 제압하고 유도하는 데 어려움이 따릅니다. 거의 실패한다고 보아야 되겠지요. 따라서 수초 포인트에서 대물낚시를 할 때는 미끼가 어떤 것이든 간에 외바늘채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수초 포인트가 아닌 공간에서 대물낚시를 구사하고자 한다면 그런 경우에는 쌍바늘채비를 사용해도 됩니다. 다만 쌍바늘채비로 싱싱한 참붕어 두 마리를 미끼로 꿰어 놓으면 수중에서 참붕어가 스스로 움직이면서 목줄꼬임이 생겨 좋지 않은 영향을 가져올 수도 있음을 유념해야 합니다. 물론 질문하신 대로 참붕어와 떡밥을 짝밥 미끼로 해서 집어효과를 가져올 수는 있습니다. 맨땅 대물낚시의 응용이지요.

 

300x250
그리드형(광고전용)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