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방 축적 막고 혈당 조절까지? 옥수수수염의 숨겨진 비밀

by 사계A 2024. 9. 18.
300x250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우리가 흔히 마트나 편의점에서 구매해 마시는 옥수수수염차에는 ‘옥수수수염 추출물’이 들어간다. 수 년 전부터 이 추출물이 체중 감소와 지방 축적 억제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발표되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이런 주장은 과학적으로 신빙성이 있을까?

옥수수수염은 오래전부터 건강에 좋은 재료로 알려져 왔다. 최근에는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옥수수수염에서 추출한 메이신(플라보노이드 계열 천연 항산화 물질) 성분이 체중 감소와 지방 축적 억제에 효과가 있다는 과학적 근거가 제시되면서, 이러한 주장이 더욱 설득력을 갖게 됐다. 더불어 옥수수수염차가 혈당 조절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차에 대한 관심도 점차 높아지는 추세다.

지난 2018년 발표된 한 해외연구에 따르면 옥수수수염차가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일 수도 있다. 인도네시아에서 60명의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옥수수수염차를 마신 그룹의 혈당 수치가 유미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옥수수수염차가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앞서 다른 연구에서는 메이신이 풍부한 옥수수수염 추출물이 고지방 식단을 먹인 생쥐의 체중과 지방 축적을 유의하게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8주 동안 옥수수수염 추출물을 섭취한 쥐는 체중과 지방 축적이 현저하게 감소했다. 지방 합성과 축적에 관련된 유전자의 발현을 억제하고, 지방 분해와 산화를 촉진하는 유전자 발현을 증가시킨다는 점에서 옥수수수염 추출물이 비만을 예방하고 줄이는 데 효과적일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 연구는 2016년 한국영양학회 영문학술지 《Nutrition Research and Practice》에 실렸다.

300x250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