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낚시 이야기

바닷가 근처의 대표적인 정수식물 갈대 본문

낚시이론/일반

바닷가 근처의 대표적인 정수식물 갈대

사계A 2023. 8. 6. 20:02


300x250
728x170




국명 갈대, 학명 Phragmites communis로 불리는 갈대는 염분을 좋아하는 식물 중 하나로 염생식물로 분류하는 학자가 있을 정도로 염분을 좋아한다. 그렇기에 갈대가 대부분 자생하는 지역은 바다와 맞닿은 강의 하구, 간척호수, 바닷가 근처 저수지에서 쉽게 볼 수 있다. 흔히 조행기나 낚시 영상에서 갈대의 끝자락이나 갈대 주변을 노린다고 설명할 때, 그 지역이 바다와 멀리 떨어져 있으면 십중팔구 갈대가 아니고 물억새 또는 달뿌리풀을 갈대로 잘못 인식하여 말하는 것으로 그만큼 갈대는 물가 주변 정수식물의 대표적인 식물로 많은 낚시인이 낚시에 이용하는 식물이다. 

갈대는 대개 뿌리줄기로 번식하는 식물로 수많은 마디를 가진 뿌리줄기가 땅속을 기면서 생육하는데. 그 뿌리줄기에서 수염뿌리가 나면서 영양분을 섭취하며 자란다. 특히 땅속 뿌리줄기는 매우 복잡하게 얽혀 있고 매우 단단하여 뿌리줄기 사이에 수많은 공극을 만들어 낸다. 이러한 공극은 많은 미소생물들이 숨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내며 특히 바다와 가까운 간척호수나 강의 하구 같은 경우에는 갯지렁이, 각종 갑각류, 망둥어들이 살기 좋은 은신처를 제공한다. 

또한 갈대는 정수식물중에서 가장 단단하고 가장 곧고 높게 자라는 특징이 있다. 키는 3m 내외까지 자라기도 하며 그 키를 지탱하기 위해 줄기는 매우 단단하다. 이러한 단단한 줄기와 높은 키는 홍수나 태풍에 의한 범람 때도 식물체가 완전히 잠기지 않아 높은 수위에도 정확한 포인트 역할을 하고 단단한 줄기는 물고기가 은신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한다.



300x250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