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다낚시

가이드 링의 종류와 변천

by 사계A 2024. 8. 4.
300x250



현재까지 개발된 가이드 링의 소재는 10여 가지이다. 그중 신소재의 등장으로 폐기된 것이 있는가 하면 저렴한 가격 덕분에 오래전에 개발된 소재이지만 현재까지 생산 중인 제품도 있다. 대표적인 가이드 링 소재는 다음과 같다.

① 도자기(Porcelain)

세라믹스 가이드의 시초인 가이드 링이다. 후지공업이 1960년대에 금속 프레임과 도자기 링 사이에 완충제를 끼워 깨지기 쉬운 링을 보호할 수 있게 한 가이드를 처음 선보였다. 현대적인 가이드의 시발점이다.

② 산화알루미늄(Aluminum oxide)

1960년대 중반에 후지공업이 개발한 가이드 링으로 세라믹스에 금속 성분이 복합된 현대적 가이드 링이다.

③ 하드로이(Hardloy, High content Aluminum oxide)

1967년에 후지공업이 산화알루미늄 가이드 링의 발전형으로 발표한 가이드 링. 현재 더욱 개량시켜서 ‘O링’이란 이름으로 생산하고 있다.

④ SiC(탄화규소, Silicon carbide) 후지공업이 1981년에 개발한 이후 현재까지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우수한 성능의 가이드 링 재료다. 표면의 매끄러움, 경도, 방열성능 등 가이드에 필요로 하는 모든 점이 우수한 가이드 링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낚싯줄 손상의 우려가 없다고 말할 수 있다.

⑤ 알코나이트(Alconite) SiC와 비슷한 성능을 갖는 파인 세라믹스 가이드 링이다. SiC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

⑥ 골드서멧(Gold cermet) 1990년대에 후지공업에서 선보인 질산티타늄(TiN, Titanium nitrate)에 세라믹을 복합한 소재로 만든 가이드 링이다. 소재 자체가 금색으로 빛나고 깨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었다. 현재는 생산 중지되었다.

⑦ 토르자이트(TORZITE) 2013년에 후지공업이 새롭게 개발한 소재이다. 세라믹스 합성소재로 SiC보다 얇고 편평하게 만들 수 있어 가이드 무게를 더욱 줄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그밖에도 산화지르코늄(ZrO2, Zirconia), 질화규소(Si3N4) 등이 가이드 링 소재로 사용되며 한정적이지만 인공 루비나 인공 사파이어와 같은 보석을 사용해 장식적인 효과를 높인 제품이 판매되기도 했다.

300x250
그리드형(광고전용)